(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운전자가 스마트폰과 전기차를 연결해 주요 성능을 조절하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2일 스마트폰으로 전기차를 조절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Tune-Up) 기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전기차는 배기규제에 따라 성능 변경의 폭이 제한된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비교적 자유롭게 기술을 적용하고 정밀하게 성능을 제어할 수 있다.

이에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통해 운전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전기차의 모터 최대토크와 발진 가속감, 감속감, 회생 제동량, 최고속도 제한, 응답성, 냉·난방 에너지 등 총 7가지의 차량 성능을 일정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일부 제조사의 기존 모델에도 스마트폰으로 시트조절을 하는 등 편의장치를 연동하는 기능이 있었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동차의 전반적인 설정값을 바꾸는 기술은 없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차종이 달라도 운전자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설정을 서버에서 내려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운전자가 목적지 설정 후 방전 걱정 없이 도착할 수 있도록 남은 거리와 전력량을 계산해 최적화된 상태로 차량의 성능을 자동 조정할 수도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2025년까지 23개 전기차를 포함해 모두 44개의 친환경 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인 만큼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에 이 기술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