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KT의 케이뱅크 한도초과보유승인(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되면서 향후 케이뱅크의 자본확충 계획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추가 자본확충 없이는 인터넷전문은행 영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만큼 심사 중단 장기화에 대비해 '플랜B'가 절실한 상황이다.

케이뱅크는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수천억 원의 자본을 수혈받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는 지적도 나온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이후 향후 자본확충에 대한 플랜B 수립을 위해 주요 주주사들과 협의에 착수했다.

작년 말 기준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는 우리은행(13.79%), KT(10.00%), NH투자증권(10.00%), IMM프라이빗에쿼티(9.99%) 등이다.

주주사가 21개에 달하지만 중요한 의사결정은 지분율이 높은 4개 주주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당초 케이뱅크는 다음 달 30일 5천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마무리할 방침이었다.

인터넷은행 특례법 시행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대주주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KT가 이번 증자를 통해 최대 34%까지 지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하지만 금융위원회가 KT의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이유로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하면서 케이뱅크의 증자 계획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심사 중단 사유가 해소되면 심사를 재개할 예정이지만, 공정위 조사의 특성상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이 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조사 결과에 대해 KT가 소송으로 대응하면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기간은 예상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

문제는 케이뱅크가 정상적인 은행 영업을 이어가기 위해선 수천억 원의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현재 케이뱅크의 자본금은 4천775억 원이다. 은행권에서는 케이뱅크의 자본금이 최소 1조원 이상은 돼야 여신 영업에서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케이뱅크는 리뉴얼을 이유로 주요 대출상품인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과 '직장인K 신용대출'의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지난해에도 자본확충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관리를 위해 월 단위로 대출상품 판매 중단과 재개를 반복한 전례가 있다.

케이뱅크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자본확충 플랜B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주요 주주들이 의결권이 없는 전환주 발행을 통해 일정 규모의 증자를 시행한 뒤 대주주 적격성 심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KT 주도로 대규모 증자를 다시 추진하는 방안이다.

그러나 전환주 발행만으로는 확보할 수 있는 자금 규모가 크지 않아 대출 영업을 재개하더라도 언제든 중단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전환주의 경우 전체 주식의 25%까지 발행이 가능하다. 케이뱅크의 전환주 비중이 18.5%인 점을 고려하면 보통주 증자 없이 전환주 발행으로 늘릴 수 있는 자본금은 약 412억 원이다.

두 번째 대안은 신규 주주를 영입해 증자에 참여시키는 방안이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해 국내 사모펀드(PEF)인 IMM프라이빗에쿼티를 주주로 끌어들인 바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내년에 최대 2곳의 신규 인터넷은행이 시장에 들어올 수 있는 상황에서 케이뱅크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할 만한 기업이나 사모펀드가 나타날지 미지수"라며 "주주 영입을 위해서는 확실한 사업 비전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