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벤처캐피털에 대한 신규 투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2일 한국금융연구원·자본시장연구원·보험연구원이 공동으로 연 '문재인 정부 금융정책 평가와 향후 과제' 정책세미나에서 벤처캐피털에 대한 신규 투자액이 2016년 645억 원에서 2017년 2천300억 원, 올해 1조446억 원으로 훌쩍 뛰었다고 발표했다.

특히 올해 벤처캐피털 신규 투자액은 2016년 대비 약 16배 이상 증가하는 등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비약적으로 규모가 확대했다.

국내 은행권의 중소기업 대출 증가액도 2016년과 비교해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중소기업 대출 증가액은 45조3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조7천억 원 늘었다.

비율로 따지면 대략 35% 증가한 수준인데, 올해도 40조8천억 원으로 2016년 33조6천억 원보다 대폭 증가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그간 정부가 생산적 부문으로 자금중개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 "이런 정책이 벤처캐피털 신규 투자액 상승 등 생산적 금융이 확대되는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코스닥 시장 활성화와 모험자본 공급 등을 통해 벤처·혁신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지원해 온 것이 대표적이다.

또 부동산 외에 지식재산권(IP) 등 혁신기업의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토대로 대출을 받도록 하는 '일괄담보제도' 도입 추진도 주요 정책에 포함됐다. 정부는 혁신 중소·중견기업에 향후 3년간 100조원의 자금 공급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유망 스타트업 등에 5년간 총 190조원의 지원을 추진하는 등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생산적 금융을 강화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혁신금융을 통해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점은 앞으로의 과제로 지적됐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해당 기업에서 신규 일자리를 창출시킬 수 있다"면서 "신규 금융회사 설립이나 핀테크 산업 육성, 기존 금융회사들의 디지털 금융 확대 등을 통해서도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