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UD(Fear, Uncertainty, Doubt)는 공포, 불확실성, 의심을 뜻하는 단어의 약자이다.

이는 하락장에서 가격이 더 내려가지는 않을지 전전긍긍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손해를 볼까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자산을 내던지게 되는 심리를 표현한 것이다.

FUD는 특히 가상화폐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FOMO(포모·fear of missing out) 증후군과 함께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한 데 이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채굴 산업을 도태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을 공개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 FUD 주의보가 발령됐다.

FUD는 원래 잠재적 구매자가 공포, 불확실성, 의심을 느끼면서 구매를 망설이는 현상을 일컫는 마케팅 용어로 'FUD 요인'으로 불린다.

FUD와 함께 쓰이는 FOMO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나 혼자 소외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의미한다.

금융시장에서는 투자자산의 가치가 오르는 상승장에서 투자자들이 이익을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는 현상을 말한다.

주가 등 금융자산 가치가 오르는 것을 보고 근거도 없이 추격 매수에 나서는 심리를 표현하고 있다.

지난달 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FOMO가 투자자들을 주식시장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의 주요 주가지수가 지난해 고점을 향해 계속해서 오름에 따라 투자자들이 추가 이익을 얻지 못할까 점점 두려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제경제부 정선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