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이 신용사회를 건설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전 국민과 기업의 신용등급을 점수화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가운데 인민은행이 공공요금 기록을 허락 없이 수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2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인민은행이 신용 모니터링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있어 개인의 수도, 전기, 통신요금 등의 공공요금 기록이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신용모니터링 시스템이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침해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이와 같은 발언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인민은행은 아직 개인의 공공요금 기록을 수집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신용 모니터링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될 경우 수도, 전기, 통신요금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개인에게 허락을 구한 후에만 수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민은행은 "신용시스템 최적화와 업그레이드는 계속되고 있지만 런칭의 정확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개인들의 삶을 뒤바꿀 만한 주요한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민은행의 이러한 발언은 지난주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발개위)가 1분기 신용불량자에 대한 제재로 항공권 구매 및 고속철도 탑승 금지 등을 시행했다는 발표 이후 나온 것이다.

올해 1분기에는 57만1000명의 개인 및 기관이 신용 블랙리스트에 새롭게 추가됐다.

이 시스템이 시작된 지난해 5월부터 보면 총 2천50만명이 항공권 구매에 제재를 받았고, 570만명이 고속철도 탑승을 금지당했다.

매체는 인민은행이 신용사회건설을 위해 개인과 기업의 금융기록을 모니터링한 것은 2006년부터이지만, 최근에는 신용모니터링 시스템이 기차에서 본인의 자리가 아닌 다른 사람의 자리에 타는 것과 같이 비금융적인 기록까지 모니터링하기 시작했다.

민간 싱크탱크인 반고지고(盤古智庫·Pangoal Institution)의 위 치 선임 연구원은 "인민은행이 금융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정보공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서 "시장 규제 당국, 사법 판결 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서 핵심은 정보 보호 측면을 개선해 정보누출이나 국가감시 등의 우려를 줄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