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기재부가 발행할 3조6천억원 규모의 적자 국채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24일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확보하기 위한 방편 가운데 하나로 3조6천억원의 적자 국채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시장참가자들은 적자 국채 발행을 올해 남은 기간에 균등하게 분배한다고 볼 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진단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면 8개월로 국채 발행도 8번 남았다"며 "3조6천억원을 8번에 나눠서 발행하면 한 번에 4천억~5천억원인데, 시장에서 우려했던 것보다 적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추경 규모나 적자 국채 발행량에 대한 불확실성도 해소가 됐기 때문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적자 국채 발행으로 5월 국채 발행량이 늘어난다고 해도 시장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5월에 적자 국채를 전부 발행하지도 않을 것이고, 분산 발행을 하면 한 달에 최대 1조 원가량 늘어날 텐데 이를 금리 상승 요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추경으로 경제 지표가 개선되고 국고채의 공급 충격 효과도 있다면 금리가 상승하겠지만 10조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추경규모에, 국채를 2조~3조원 더 발행한다고 금리가 오를 것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적자 국채 발행 규모뿐만 아니라 추경 규모가 너무 적다는 의견도 나온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운용 본부장은 "추경 규모가 7조 원도 너무 적다고 봤기 때문에 그 가운데 3조6천억 원의 국채 발행은 거의 의미가 없다"며 "추경을 15조 원 정도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적자 국채가 초장기물로 발행된다면 다소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보험사의 한 채권운용부서 관계자는 "국채 50년물 발행이 5월에는 없기 때문에 적자 국채(만기)가 20년이나 30년이 된다면 초장기 구간에 부담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올해부터 50년물을 격월로 발행하고, 필요하면 3월과 9월에 추가로 발행하기로 한 바 있다. 기재부가 4월에 50년물을 발행했기 때문에 5월에는 50년물 발행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적자 국채를 초장기로 발행한다고 해도 발행 기간이 골고루 분배가 된다면 그렇게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