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정부가 올해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했지만, 경기를 부양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란 지적이 나온다.

금융시장에서는 하반기에 2차 추경을 편성할 가능성까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24일 6조7천억원 규모의 2019년 추경안을 편성했다. 5월 중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성장률을 0.1%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당초 금융시장은 10조원 안팎의 추경이 편성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GDP 대비 0.5% 수준을 권고했고, 금융위기 이후 10조원 미만의 추경 편성이 이뤄진 적이 거의 없어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경이 작은 규모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그는 "2016년과 2017년 추경 규모가 11조원 전후였지만, 절반은 채무상환과 지방교부세, 지방 교육재정교부금 명목이었고, 순수하게 사업에 할당된 금액은 5~6조였다"며 올해 추경 규모가 절대 작지 않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추경이 성장률을 제고하는 효과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도 추경 편성이 2.6%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홍 부총리는 "추경안이 5월 국회를 통과하면 성장률을 0.1%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다"면서도 "세계 경제성장 둔화가 가파르고 수출 여건이 어려워서 추경으로 2.6% 달성되리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융시장은 하반기에 2차 추경이 편성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경기 하방위험 등을 고려하면 추경 규모를 늘려서 경기를 확실하게 부양할 필요가 있는 데다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확산하고 수출 감소 폭이 커지고 있어서다.

2000년 이후 한 해에 두 차례 추경이 편성된 건 2001년과 2003년 두 차례뿐이다.

2001년은 5조1천억원 규모를 1차로 편성한 후 쌀값 안정지원, 9.11테러, 중소기업 지원 등을 위해 1조9천억원을 추가로 편성했다.

2003년은 서민·중산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4조5천억원을 편성한 후 태풍 매미에 따른 피해 지원 명목으로 3조원을 추가했었다.

시장참가자들은 과거 두 차례 추경을 편성한 적이 있었던 만큼, 가능성 자체를 아예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 금융시장 관계자는 "통상 10조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해야 성장률을 0.1~0.2%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다고 전망하는데, 그에 크게 미치지 못해서 성장률을 얼마나 제고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도 두 번 추경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하반기에 추경을 추가로 편성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제 추경안이 확정된 단계에서 2차 추경 편성 가능성을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