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신차효과에 따른 수익성 개선으로 현대자동차의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현대차는 24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8천249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1.1%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치다.

국내 10개 증권사가 최근 1개월 동안 낸 실적 전망치를 토대로 한 연합인포맥스 컨센선스에 따르면 현대차의 영업이익 예상치는 7천709억원이었다.

매출액은 23조9천871억원으로 6.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 9천538억원으로 전년 대비 30.4% 늘었다.

현대차는 지난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2.7% 감소한 102만1천377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G90, 팰리세이드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8.7% 증가한 18만3,95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4.9% 줄어든 83만7천420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였음에도 G90, 팰리세이드의 신차효과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0.8%포인트 낮아진 83.7%를 보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연구비 및 신차 출시에 따른 판촉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0.8% 늘어난 3조878억 원을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관계기업의 손익 개선 및 외화 관련 순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31.4% 증가한 1조2천168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와 미국 공장의 가동률 상승 및 SUV 중심의 판매 호조 등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개선되는 결과를 얻었다"며 "글로벌 시장에 다양한 신차 라인업을 투입하는 등 수익성이 지속해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하여, 글로벌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둔화 우려 속에서 통상환경 악화 및 자동차 산업의 저성장 기조로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완벽한 품질과 상품성을 갖춘 신차 출시로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미국, 중국 등 주력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조기에 회복하고, 인도, 아세안 등 신흥시장에 대한 대응력도 강화해 실적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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