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채권단의 5천억원 영구채 매입 지원이 다소 차질을 빚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전환사채(CB) 발행한도가 이미 차 예정됐던 5천억원 중 4천억원만 지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전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상대로 4천억원 규모의 영구CB를 발행했다.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영구채를 5천억원어치 매입하는 방식으로 금융지원에 나설 방침이었지만, 결과적으로 4천억원만 지원했다.

산은은 유사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영구CB를 선호했던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일반 영구채로 지원받게 될 것을 가정하면서 '엇박자'가 생겼다.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본부 부행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을 줄여야 한다는 게 기본 방침인 만큼 영구채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며 "다만, 전환권을 보유한 점은 향후 딜 무산을 대비한 최종 카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향후 매각이 불발됐을 경우 전환권 행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게 산은의 의도인 셈이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정관에 CB 발행한도를 5천억원으로 못 박아두면서 채권단의 지원 목표도 채워지지 못한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4월 1천억원의 CB를 발행해 둔 탓에 영구CB로 추가 지원을 받을 여력은 없다.

결국 추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CB 발행한도를 증액하는 내용의 정관 변경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CB 발행한도 증액을 위해서는 주주총회를 열어 승인을 받아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시일도 걸린다.

이렇다 보니 자금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다른 대안을 찾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금융권 관계자는 "아직 지원되지 못한 1천억원에 대해서는 일반 영구채를 매입하는 방식이 되거나, 사모형태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인수하는 방식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검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정관에서 BW의 발행한도도 CB와 동일한 5천억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1천억원 규모의 영구채 추가 지원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지는 채권단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은은 CB 형태의 영구채로 총 5천억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한 뒤 이를 수출입은행과 7대 3의 비율로 나눠 떠안을 계획이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