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인플레이션 부진에 빠진 호주가 연말까지 네 차례에 걸쳐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현지시간) "호주 기준금리에 대한 제방(levee)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고, 일단 결심이 서면 호주중앙은행(RBA)은 얌전히 걷진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내다봤다.

전일 호주 통계청(ABS)은 지난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대비 1.3% 상승했고, 전 분기 대비로는 상승률이 제로(0)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전분기 기준으로 지난 2016년 초순 이후 가장 부진한 수준이다.

근원 CPI는 전년 동기대비 1.4% 상승하며 중앙은행 목표치 2~3%에서 더욱 벗어나게 됐다.

WSJ은 "RBA는 내달 경제 전망에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모두 하향 조정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했다"며 "RBA가 더는 금리인하에 소극적일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예측했다.

이어서 "첫 번째 인하는 내달 18일 선거 전에 있을 것"이라며 "연말까지 모두 네 차례 금리인하가 가능하다"고 추정했다.

호주가 금리인하에 나서면 지난 2016년 8월 이후 첫 인하가 된다.

금리인하가 시작되면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매체의 진단이다.

무엇보다 호주 경제의 높은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하락세를 고려할 때 소폭의 금리인하는 영향력이 제한될 수밖에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실제 지난달 RBA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에서는 가계부채와 주택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금리인하가 미치는 효과가 과거보다 작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WSJ은 "RBA가 한 차례만 금리를 내리고 관망할 것이라고 보는 것은 어리석을 수 있다"며 "인하 폭이 평소보다 더욱 커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어서 "기준금리는 1% 아래로 떨어질 것이고, 경기 여건이 더욱 악화하면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확장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촉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