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판매단가 상승과 북미시장에서의 수익성 개선 등의 영향으로 기아자동차의 1분기 영업이익이 급증했다.

기아차는 25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5천941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94.4%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12조4천444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당기순이익은 6천491억원으로 전년 대비 50.3% 늘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치다.

연합인포맥스가 지난 1개월간 9개 증권사가 제시한 실적 전망치를 토대로 추정한 컨센서스는 매출 12조8천564억원과 영업이익 5천244억원이었다. 당기순이익 예상치는 5천585억원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국내 등 일부 지역 판매 감소와 RV(레저용 차량) 주력 모델 노후화로 인해 매출액은 소폭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판매단가 상승과 북미 수익성 개선 및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등에 따른 매출원가 감소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고 강조했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도매 판매는 64만8천913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5%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7.5% 감소한 11만4천482대, 해외에서는 2.4% 증가한 53만4천431대를 판매했다.

미국 판매는 5.0% 증가한 13만8천259대였고, 유럽에서는 2.1% 감소한 12만6천664대를 팔았다.

중국 판매는 0.3% 감소한 8만1천979대였다. 기타 시장에서는 5.1% 증가한 18만7천529대를 판매했다.

산업 수요 성장세가 둔화한 유럽과 중국에서는 판매가 소폭 감소했으나, 미국 시장에서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텔루라이드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신흥 시장에서는 K3, 스토닉 등의 판매가 늘고 있어 향후 판매 개선이 기대된다.

매출원가율은 주요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였으나 원화 대비 달러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2.5%포인트 하락한 82.1%였다.

판매관리비는 글로벌 업체 간 판촉 경쟁의 심화 등에도 불구하고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해 판매관리비 비율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증가한 13.1%를 달성했다.

영업이익 증가로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대비 2.4%포인트 증가한 4.8%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올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RV 모델을 중심으로 한 신차 투입과 주요 지역별 볼륨 차급 판매 확대, 신흥 시장 공략 강화 등을 통해 판매목표 달성 및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지속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미래를 위한 효율적인 투자를 포함해 향후 당사의 전반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신차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1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기아차 재경본부장 주우정 전무는 "상반기는 현상을 유지하고 하반기에 신차를 앞세워 모멘텀을 찾겠다"며 "통상임금에 따른 충당금 환입을 제외하더라도 영업이익 부분이 크게 나쁘지 않은 실적"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 1분기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규모는 총 4천300억원으로 영업이익에 반영된 규모는 2천800억원, 영업이익 외에 반영 규모는 1천500억원이다.

또한, 기아차는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 현지 부품 확대 계획도 내놨다.

기아차 관계자는 "2019년부터는 현지 업체가 입찰이 가능하도록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며 " 중국 로컬 기술력 향상이 있는 만큼 원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인도공장의 제품 양산은 오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