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의 올해 1분기 충전이익은 1조5천612억원으로 4대 금융지주 중에서 가장 많았다.
신한금융의 충전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2% 늘어나며 꾸준히 증가했다. 신한금융은 1분기 9천18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려 KB금융지주(8천457억원)를 따돌리고 '리딩금융'의 자리를 수성하기도 했다.
2위는 1조3천509억원의 충전이익을 올린 KB금융이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줄어든 수치다.
하나금융지주와 우리금융지주의 충전이익은 각각 9천136억원과 8천942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에서는 우리금융(5천686억원)이 하나금융(5천560억원)을 근소하게 앞섰지만 충전이익 순위는 3위와 4위 자리를 서로 맞바꿨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하나금융의 충전이익은 6.9% 줄었고, 우리금융도 5.2% 감소했다.
충전이익은 금융회사의 핵심 영업이익인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더한 값에 판매비와 관리비를 뺀 금액이다. 건물이나 지분 매각, 기업 구조조정 충당금, 충당금 환입액 등 일회성으로 반영되는 요인이 제외되는 탓에 구조적인 수익 창출력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지표다.
신한금융은 주력 계열인 신한은행뿐 아니라 비은행 계열사들이 약진하면서 4대 금융지주 중 유일하게 충전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신한금융은 1분기부터 오렌지라이프가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비은행 부문의 이익 기여도가 36%까지 올랐다. 은행과 금투, 생명, 캐피탈의 IB 조직을 통합한 GIB 부문에서도 전년 대비 82% 급증한 1천72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실적에 힘을 보탰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GIB 부문의 성장은 생명, 캐피탈 등 그룹사의 손익 개선에 크게 기여하며 비은행 부문의 견조한 이익 흐름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KB금융과 하나금융, 우리금융은 불어나는 판매관리비를 감당하지 못해 충전이익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KB금융의 판매관리비는 전년 동기보다 8.8% 증가한 1조5천140억원이다. 하나금융(1조730억원)과 우리금융(8천310억원)의 판매관리비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8.4%, 12.4% 증가했다.
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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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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