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일본의 실속형 초밥체인점인 쿠라스시에서 발생한 사례가 대표적인 바이토 테러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오사카 모리구치 아울렛에 있는 쿠라스시 지점의 한 직원은 손질하던 생선을 쓰레기통에 버린 후 이를 다시 꺼내 도마에 올리는 장면을 촬영했다. 이 영상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쿠라스시는 쓰레기통에 들어간 생선으로 초밥을 만든다는 악성 루머가 퍼져나갔고 쿠라스시의 다음 날 주가는 2.3% 하락해 시가총액이 약 27억엔 줄었다.
쿠라스시는 이틀 뒤 부적절한 동영상을 게시한 직원 두 명을 해고함과 동시에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회사 이미지가 손상되면서 한동안 악성 비난에 시달려야 했다.
아르바이트 직원이 장난스럽게 범한 바이토 테러로 기업이 잇달아 큰 피해를 입으면서 일본에선 대안으로 무인 자동화 흐름이 더 강해지고 있다.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는 사람 대신 기계를 이용하면 비용도 줄이면서 바이토 테러 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달 초 일본 다이와증권은 고객이 직접 상품을 선택하고 시스템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해 계산하는 무선자동식별(RFID) 태그 시장이 지난 2017년 기준 400억엔(약 4081억원) 수준에서 10배 수준인 4000억~5000억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또한 바이토 테러로 손실을 볼을 경우를 대비해 기업들이 보험상품에도 가입하고 있다.
일본 최대 손해보험사 도쿄해상은 이번 달 바이토 테러 전용 보험상품을 내놓았다. 아르바이트 직원의 음해성 투고나 프라이버시 침해, 성희롱 등이 언론이나 소셜미디어로 확산돼 회사 평판이 훼손되면 변호사 비용을 포함해 최대 1억엔을 보상하는 상품이다. 바이토 테러로 피해가 한 번 발생하면 규모가 큰 만큼 보험료도 연간 수백만엔 수준으로 비싼 편이다. (국제경제부 진정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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