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9천6억 원, 매출액 14조9천151억 원을 냈다고 30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7% 감소했지만, 전분기 757억 원 대비로는 1,089.7% 증가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전 분기 대비 5.4% 감소했다.

사업본부별로는 H&A 사업본부가 매출액 5조4천659억 원, 영업이익 7천276억 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를 나타냈다.

매출액은 국내시장에서 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신가전의 판매가 늘고 유럽, 아시아 지역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기 대비 11% 늘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0.5% 증가했다.

개별 사업본부 영업이익이 분기 7천억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률도 생활가전 분기 사상 최대인 13.3%를 나타냈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237억 원, 영업이익 3천465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스포츠 이벤트 효과를 누렸던 전년도에 대비 2.9% 줄었다.

영업이익은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통화 약세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올레드(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8.6%를 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천104억 원, 영업손실 2천35억 원을 나타냈다.

매출액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로 인해 전 분기 대비 줄었다.

스마트폰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이 이어졌지만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으로 손실규모는 전 분기 대비 36.1% 줄었다.

LG전자는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해 사업구조를 개선하고 있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천470억 원, 영업손실 154억 원을 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가 양산에 돌입하고 ZKW 실적이 반영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60.4% 증가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자원 투입이 있었지만 매출 확대, ZKW 실적 반영 등으로 영업적자는 전년동기 대비 줄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천256억 원, 영업이익 555억 원을 나타냈다.

매출은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판매가 늘었으나,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줄며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미국의 세이프가드, 주요 시장의 판매 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국내 생활가전 시장에서 건조기,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무선청소기 등 신가전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외 시장은 환율 움직임과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시장 변동성이 지속할 전망이다.

LG전자는 이에 따라 국내 프리미엄 가전시장에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등을 통해 전년동기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또 전체 TV 시장 수요는 전년동기 대비 소폭 하락하겠지만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는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5세대 이동통신) 시장이 열리고 신모델의 출시가 이어지겠지만 수요 정체가 이어지면서 프리미엄 시장의 경쟁 심화가 지속할 것으로 봤다.

LG전자는 2분기 5G 스마트폰 'LG V50 씽큐(ThinQ)'를 출시해 매출 증가의 모멘텀을 마련하고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에 기반을 둔 원가 효율화를 통해 손익 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경기도 평택의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베트남 'LG 하이퐁 캠퍼스'로 재배치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하이퐁 공장은 프리미엄 제품을 포함하는 풀 라인 업 생산체계를 갖추게 되며 올 하반기 연간 생산능력이 1천100만대로 늘어난다.

LG전자는 또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북미와 중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수요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미국의 저유가 기조, 주요 완성차 업체의 신차 출시 등이 시장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에 예의주시하며 안정적인 제품 공급에 집중하고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해 선제적으로 수익성을 관리할 계획이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지속 성장하고 태양광 모듈 역시 주요 국가들이 태양광 발전을 늘리고 있어 수요가 커질 것으로 봤다.

BS사업본부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전략 시장에서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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