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건설이 1984년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최대 토목공사인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건설을 마무리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일(현지시각) 쿠웨이트만 바다 위 인공섬에서 걸프만 바닷길 36.1km를 가로지르는 초대형 교량공사인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현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쿠웨이트 셰이크 사바 알 아흐마드 알 사바 국왕을 비롯한 주요 정부 인사들과 이낙연 국무총리, 박찬수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장 등 각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건설은 글로벌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26억2천만 달러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프로젝트를 현지 업체 콤바인드그룹와 지난 2013년 11월 공동 수주했다.

전체 공사비 중 현대건설의 비중은 78%인 2조1천억원으로, 1984년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토목공사로는 최대 규모다.

이번 사업은 총연장 36.1km의 해상교량, 약 33만㎡ 규모의 인공섬과 건물 및 기계·전기·통신공사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기는 66개월로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진행됐다.

쿠웨이트시티 도심에서 수비야 지역까지 1시간 10분 이상 소요되던 거리를 20분 만에 이동 할 수 있어 수비야 신도시와 부비안 항만 개발을 통해 균형적 국토 발전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