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이르면 다음 주말께 무역 합의를 타결지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1일 베이징에서 열린 10차 무역협상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서 다음 주 8일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협상단이 워싱턴을 방문해 협상을 최종 타결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국은 보복 관세의 단계적 철폐나 시장 접근성 문제에 대해서는 대체로 합의를 이룬 상태지만 산업 보조금 문제와 이행 방법을 두고서는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현지시간) CNBC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다음 주 금요일(10일)까지 미국과 중국의 무역 합의 발표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같은 날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중국이 합의에 근접했다면서 "중대한 구조적 이슈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뤄내고 미·중 무역 관계의 리밸런싱(재조정)에 초점을 맞춘 논의가 지속됐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베이징에서 진행된 무역협상과 관련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그리고 중국 협상단이 오랫동안 문제가 돼왔던 일부 이슈와 관련해 양국이 이견을 해소할 방안을 마련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의 클라우드컴퓨팅 시장에 대한 외국기업의 접근과 양국이 서로에게 부과한 관세 가운데 얼마를 남겨둘지에 대해서 합의를 봤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국내 기업을 지원하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영어와 중국어로 합의문 초안 작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 다음 주 협상에서 보조금 문제를 미결 이슈로 남겨놓게 됐다.

소식통들은 류허 부총리가 다음 주 협상을 위해 10개 이상의 정부 부처에서 100명이 넘는 관리들과 동행할 예정이어서 중국이 합의의 최종 세부사항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다만 예상대로 다음 주 협상이 타결되면 그동안 미국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약한 수준의 조건에 합의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미국 정부 내 대중 강경파뿐만 아니라 일부 기업들은 이번 협상을 통해 중국이 자국 기업과 시장을 보호하는 정책에 근본적인 변화를 강제할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은 그동안 미국이 2천500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관세를 어떻게 할지를 두고 논의해왔다.

중국은 전면적인 관세 철폐를 원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국 관료들은 제일 첫 번째 나온 500억달러 어치에 대한 관세가 유지될 수 있다고 시사했다.

한 소식통은 논의 중인 옵션 가운데 하나는 양국의 교역 비중에 따라 관세를 조정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500억달러 규모는 중국의 대미수출의 10% 수준이며, 미국에서의 수입 규모가 훨씬 작은 중국은 수입분의 10% 수준인 130억달러 어치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미국은 또 중국이 합의를 어겼을 때 관세를 부과하고 이에 대해 중국이 보복할 수 없도록 하는 이행방안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그러나 이를 저지하려는 모양새다.

가장 골치 아픈 이슈는 뿌리 깊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자국 기업을 지원하는 중국의 산업정책이다.

중국이 정부조달이나 다른 문제에서 모든 기업을 동등하게 대한다고 약속했지만 미국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는 것을 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국은 클라우드컴퓨팅 부문에서 해외 기업의 지분 제한 50%를 완화하기로 했으며 다른 클라우드 마켓에 대해서는 지분 제한의 점진적인 철폐를 원하고 있다.

이는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중국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백만 달러를 투자한 업체에 중요한 이슈다.

라이센싱이나 데이터 이전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나 중국은 은행 부문에서 해외 투자자들의 더 자유로운 접근은 허용하겠다고 시사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