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부동산 규제 기조 속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2013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앞으로 3기 신도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으로 LH가 지불해야 할 토지보상금이 늘 예정이어서 LH의 이자비용 증가와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

2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작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당기순이익은 2017년보다 25.5% 감소한 2조767억원을 나타냈다.

당기순익은 LH 출범 첫 해 2천972억원을 시작으로 엎치락 뒤치락하다가 작년에는 2010년, 2013년에 이어 세 번째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세전이익도 2조7천962억원으로 1년 만에 3조원대를 반납했다.





지난 2015~2017년만 해도 분양이 호황을 이루면서 순이익이 늘었지만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강화한 데다 보유 중이던 토지 판매가 감소하면서 수익이 감소했다.

LH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기관 재무 개선 방침으로 2013~2014년 토지 매각에 주력했고 부채를 많이 줄였다"며 "토지를 상당부분 팔고난 뒤라 매출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LH가 공사채 발행을 줄이고 정부차입금을 늘리면서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했지만 규모가 커지다보니 금융원가도 늘었다.

3기 신도시 등으로 사업주기가 상승세로 돌아서면 수익도 회복하겠으나 예전 수준에는 못 미칠 전망이다.

한화증권 김민정 연구원은 "과거에 단독으로 시행하던 사업을 민관 합동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아져 단독 시행 때만큼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며 "주거복지로드맵상 분양주택보다 마진이 적은 공공임대주택 사업을 늘릴 계획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택지 개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불해야 할 토지보상금도 부담이다.

부동산 개발정보 업체 지존에 따르면 올해 최소 22조원가량의 토지보상금이 시중에 풀린다.

3기 신도시에서는 23조원,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서는 8조원 등이 추가로 풀릴 전망이고 공시가격 상승폭을 반영하면 이보다 보상금이 많아질 공산이 크다.

토지보상금 재원이 주로 공사채 발행이나 차입이기 때문에 LH의 공사채 발행이 늘어날 수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이휘정 연구위원은 "2기 신도시 개발 당시 LH 공사채 순발행이 50조원으로 늘어난 바 있다"며 "그간 공기업의 부채 감축으로 LH의 순상환 기조가 이어졌기 때문에 공사채 발행 물량 증가에 따른 채권시장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