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은 JKL파트너스



(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정원 기자 =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모두 사모펀드의 품으로 안긴다.

3일 IB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가격과 주요 계약서 수정 사항, 종원 고용 승계 등에서 훌륭한 점수를 받은 한앤컴퍼니와 JKL파트너스를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각각 선정했다.

롯데카드의 경우 향후 협업을 위해 한앤컴퍼니가 지분 80%, 롯데가 20%를 가져가는 형태로 매각됐다.

롯데손보는 JKL파트너스가 58.5% 지분을 다 넘겨받는 방식이다. 매각가는 지분 100% 기준으로 한앤컴퍼니가 1조8천억원 이상을 제출했고 JKL도 100% 기준으로 7천300억원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IB업계 고위 관계자는 "재무적투자자(FI)에 팔면 나중에 되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진성 매각이 확실하다"며 "우선매수권과 콜옵션 등 계약서에 전혀 없다"고 전했다.

롯데그룹은 "금융계열사 매각은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공정거래법에 따른 지주회사 요건 충족을 위한 부득이한 절차"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있어 입찰가격뿐 아니라 다양한 비가격적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롯데는 "임직원 고용보장, 인수 이후 시너지와 성장성, 매수자의 경영 역량, 롯데그룹과의 협력 방안 등을 다각도로 평가해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롯데측은 롯데카드 매각 이후에도 20% 소수지분 투자자로 남아 롯데카드와 롯데그룹 유통계열사 간의 다양한 제휴 관계를 유지해나갈 예정이다.

롯데손해보험은 롯데그룹에서 별도 소수지분을 남기지 않지만, 매각 이후에도 현재 다양한 롯데그룹 계열사와 맺고 있는 협업 관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이 롯데 측 입장이다.

롯데는 "향후 본계약 체결, 당국의 승인 과정을 거칠 예정이며 회사가 안정화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거래 완료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msbyun@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