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융권 소통 강화는 과제로 남아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오는 8일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지난 1년간 금융소비자 보호와 포용 금융을 강조하면서, 뚝심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게 금감원 안팎의 평가다.

다만 올해부터는 금융위원회와 민간금융권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주요 사안에 있어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 원장의 취임 1년 차를 설명하는 키워드는 금융소비자 보호와 포용 금융이다. 실제 윤 원장은 취임 초기부터 두 가지 화두를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금융감독 업무를 추진했다.

윤 원장의 색깔을 가장 잘 보여준 것은 작년 7월 발표한 금융감독혁신 과제다.

당시 금감원은 금융시스템 안정성 확보, 자영업자·서민 등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투명·공정한 금융시장 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금융감독 역량 강화 등 5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사와 전쟁도 불사하겠다"며 종합검사 제도 부활을 알렸다.

생명보험사들의 즉시연금 지급 분쟁과 관련해 가입자 소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한 것도 대표적인 소비자 보호 행보로 거론된다.

파생금융상품 키코(KIKO) 피해 기업에 대해서는 전담반을 설치해 재조사를 실시했다. 금감원은 이달 중 키코 관련 사안을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최흥식 전 원장과 김기식 전 원장의 연이은 낙마로 어수선한 조직 분위기를 다잡은 점도 윤 원장의 성과로 꼽힌다.





소신이 뚜렷한 '호랑이'란 외부 평가와 달리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유연한 모습도 보여줬다.

윤 원장은 학자 시절부터 금융회사의 노동이사제 도입을 주장해왔지만, 최근에는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한발 물러섰다.

윤 원장은 지난 3월 기자간담회에서 노동이사제 도입과 관련해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정도가 높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일단 천천히 가는 것도 괜찮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주요 이슈마다 상급 기관인 금융위와 갈등을 겪었던 점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로 꼽힌다.

윤 원장 취임 이후 금융위와 금감원은 삼성증권 유령주식 배당사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문제, 키코 재조사, 생명보험사 즉시연금 분쟁 등 현안에서 이견을 보였다.

금융위는 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 금감원에 2년 연속 C등급을 주고 예산을 삭감하기도 했다.

종합검사 부활로 금융권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윤 원장이 취임 2년 차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다. 금감원은 이전 종합검사와 다르게 유인부합적 방식으로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종합검사 자체가 주는 압박감이 상당하다는 게 금융권의 공통된 의견이다.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는 금융회사 스스로 취약점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우수한 금융회사의 경우 검사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을 말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윤 원장의 소신에 대해서는 금융권에서 대체로 공감하는 편"이라면서도 "종합검사 부활에 대해서는 직접 검사를 받는 입장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