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이 2천억달러 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예고하면서 중국이 어떤 보복 조치를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 무역대표부(USTR)가 관보 사이트를 통해 관세 인상 방침을 공포하자 중국 상무부는 심야에 긴급 성명을 통해 "미국 측이 이런 관세 조치를 시행한다면 중국은 부득이하게 반격 조치를 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현재 중국은 1천100억달러 어치의 미국산 제품에 5~25% 범위의 차등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이 대중 관세 인상에 나서면 중국은 맞불 관세는 물론 미국 기업들을 공격하는 등 관세 이상의 보복 조치에 나설 수 있다고 9일(현지시간) 분석했다.

다만 중국의 보복 조치가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200여개 미국 기업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베이징 소재 미ㆍ중 비즈니스 카운슬의 제이크 파커 부회장은 "중국이 상응하는 관세로 재빨리 보복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회원들에게 지방정부 차원에서 세관 조사와 규제 집행 등이 강화될 가능성에 대비하라고 조언하고 있으며 미국으로부터 제품 수입 다변화를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체는 또 중국이 관세를 더 광범위하게 높게 인상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한 것은 지난해 9월이 마지막으로 중국에서 수입하는 미국산 제품의 5분의2가량이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됐다.

중국은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 미국의 주 정부를 겨냥한 수입 장벽을 부활시킬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12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하면서 중국은 지난해 여름 중단한 미국산 대두 수입을 재개했으며 중국산 자동차에 부과한 25%의 관세 역시 폐기한 바 있다.

중국이 미국에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이를 통해 미국을 설득하기는 쉽지 않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중국은 여전히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의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고 일부 미국 기업들이 보복관세로 인해 타격을 입을 수는 있지만, 미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충격은 제한될 것이기 때문이다.

관세가 인상돼도 실제 소비자들이 사는 제품의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적기 때문에 미국의 소비자들이 받아보는 가격표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중국이 아직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나머지 3분의1에 해당하는 미국산 제품으로 관세 부과를 확대할 가능성도 있다.

반도체와 보잉 항공기 등이 아직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매체는 그러나 중국기업에 반도체가 필요한 상황에서 미국 말고는 달리 경쟁업체들이 없어 대체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관세만 높아지고 중국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게 된다는 것이다. 보잉 항공기에 관세를 때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보잉 항공기를 대체할 수 있는 곳은 유럽의 에어버스뿐인데 에어버스가 가격만 높일 수 있게 해주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중국이 한국이나 일본에 그랬던 것처럼 자국민들을 동원해 미국산 제품의 보이콧에 나설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반미감정과 함께 애국심이 고조되면 중국 정부도 통제하기 쉽지 않다고 매체는 말했다.

무역 합의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미국산 자동차를 만들고 아이폰을 조립하는 중국 노동자들에게도 피해가 예상된다.

중국이 지난해 포드차의 링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국산 사과, 오렌지, 체리 등의 수입을 일시적으로 지연시킨 것처럼 검역과 세관을 강화하는 방법도 있다.

달러화에 대한 위안화 가치를 큰 폭으로 절하하는 것도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중국으로 수입되는 원유 등의 가격이 높아져 물가상승률이 높아질 위험이 있다.

매체는 관세 말고도 어떤 식으로든 중국이 미국에 보복할 방법은 많지만 모든 보복 조치가 중국에도 비슷한 수준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