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미국이 10일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추가로 인상하기로 결정하자 정부가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였다.

앞서 미 정부는 이날 오전 0시 1분(미 동부시간)부터 2천억 달러 규모의 5천700여개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10% 관세 부과가 시작된 중국산 수입품이 대상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무역보험공사에서 박태성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민관합동 실물경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코트라(KOTRA)와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8개 업종별 단체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산업계는 미국의 관세 인상 조치로 세계 교역 여건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민관합동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민관합동으로 품목별·시장별 수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들이 틈새시장 개척과 신남방·신북방 등으로 수출을 다변화하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가속하는 등 선제적 통상 대응을 강화해 미래 주력시장을 닦아 나갈 방침이다.

박태성 실장은 "앞으로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하도록 가능한 모든 대응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수출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달 중 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하고, 내달에는 디지털 무역 촉진 방안, 7월엔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등도 내놓을 계획이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