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총생산(GDP) 감소 등 최근 국내경제지표 부진은 일시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지만,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지속하려면 혁신도 가속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배지영·최환석 민주연구원(이하 민주연) 연구위원은 10일 '장기 경제성장을 위한 혁신의 가속화' 보고서에서 "올해 1분기 경제지표 실적은 상당 부분 일시적이고 이례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양호한 성장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1분기 우리나라 GDP는 전기보다 0.3%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10.8% 줄었고 수출까지 2.6% 위축돼 5분기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민주연은 경제지표가 부진한 일시적인 요인으로 기저효과를 꼽았다. 지난해 하반기에 집행했던 대규모 재정지출이 줄어든 영향을 지목했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대와 미·중 무역갈등도 부진의 이유로 거론됐다.

지난해 국민소득이 1인당 3만달러를 돌파하고 소비자물가가 1%대를 나타내는 등 거시경제 펀더멘털은 여전히 견조하다고 민주연은 판단했다. 실질임금 증가율은 3.7%고 작년 민간소비 증가율(2.8%)이 7년 만에 최고치인 점도 펀더멘털을 뒷받침한다고 소개했다.

위기 논쟁보다는 성장동력에 대한 장기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실제로 민주연은 우리나라 잠재성장률이 2030년에 1%대까지 하락할 수 있어 혁신성장정책의 성과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배지영 민주연 연구위원은 "혁신성장 정책은 기업 혁신 활동을 사회적 최적 수준으로 실현하고 경제·사회 부문의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성장잠재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며 "문재인 정부는 혁신성장을 3대 경제정책 중 하나로 추진하며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3대 중점과제로 혁신형 창업 집중지원, 혁신금융 확대, 혁신형 연구개발(R&D) 집중지원 등을 제시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