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확대, 추가 보복 조치 위협 등은 양국은 물론 전 세계 경제에 중대한 위험이 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10일 마켓워치에 따르면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그레고리 다코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는 "무역 전쟁에서 승자는 없다"며 "또 그냥 지켜보고만 있을 방관자도 없다"고 말했다.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절반에 대해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하고, 중국이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수입품 관세를 25%로 올리면 내년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0.3%가 줄어들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이 경우 중국 생산량은 0.8% 정도 제한된다.

결국 미국 경제는 내년까지 290억 달러의 비용을 치를 것이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글로벌 경제의 경우 0.3%, 1천50억 달러 이상의 타격을 의미한다.

다코 이코노미스트는 "무역분쟁은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이 모든 중국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이 같은 수준으로 보복하면 미국 GDP는 0.5% 정도 타격을 입고, 2020년까지 관세가 없을 때와 비교하면 전 세계 경제는 450억 달러를 잃을 것으로 진단했다.

이렇게 되면 2020년 말까지 성장률에서 인플레이션을 뺀 실질 GDP 성장률은 1%에 근접할 위험이 있다. 중국 GDP 성장률은 2020년에 1.3% 정도 감소해 전례 없는 연간 5% 성장 속도로 둔화하게 된다. 전 세계 GDP는 0.5%라는 상당한 손실에 고통받을 수 있다.







다코 이코노미스트는 "그다음은 전면적이고 다자간 무역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시나리오도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모든 중국 수입품에 35%, 전 세계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유럽연합(EU)과 대만, 일본에서 수입하는 모든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10%의 전반적인 관세를 단행하는 경우다. 상대국들은 같은 정도로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시나리오다.

그는 이럴 경우 내년 미국 GDP는 2.1% 타격을 입고, 올해 말 침체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경제는 2.5% 위축되고, 유럽과 일본은 평균 1.5%의 GDP 손실을 입으며 전 세계 GDP는 1.7% 감소하게 된다는 분석이다.

그는 "민간부문의 신뢰 손상, 이에 수반되는 주가 급락으로 중앙은행들은 상당한 금리 인하와 다른 수단을 써야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sykwa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