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최근 다른 아시아 통화와 함께 원화 변동성이 커졌다고 진단하면서도 다른 주변국과 비교해 과도한 수준은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13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최근 위험회피 분위기가 있지만, 외인 자금도 전반적인 움직임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연간으로 볼 때 외인 자금은 유입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특별한 징후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해서는 예측하기 어렵다면서도 한국이 주된 대상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는 중국보다는 EU나 일본이 대상이다"고 전했다.





이 차관은 미·중 무역협상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했다며 파급효과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면서 당분간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도 수시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자원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금제금융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차관은 미국의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 발표 이후 글로벌 증시가 하락하고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이는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5월 10일 이후 중국에서 출발하는 상품에 대한 관세 인상이 적용되는 만큼 당장 실물 부분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차관은 "추가관세 부과로 미·중 무역협상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했다"며 "향후 전개 상황에 따라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전했다.

국내 금융시장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봤다.

이 차관은 "그러나 4천억 달러 이상의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등 양호한 대외건전성이 금융시장 안정화 기반으로 작용할 것이다"며 "수출은 하반기로 갈수록 반도체 수요 회복에 힘입어 점차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중 통상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글로벌 교역 위축 등으로 수출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지적했다.

그는 "아직 추가협상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고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면서도 "양국이 지속적인 협상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합의 가능성이 남았다"고 전했다.

그는 관계 당국이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면서 당분간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도 수시로 개최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그는 "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면 마련된 비상안전계획에 따라 적기에 시장안정 대응 조치를 시행하는 등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며 "대외건전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대외신인도 유지를 위한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수출경쟁력 강화 등의 조치를 비롯해 구조적 대응 차원에서 교역 다변화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