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한국신용평가가 ㈜두산과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씩 내렸다.

한신평은 정기평가에서 ㈜두산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BBB+'로 하향 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러면서 '하향검토' 등록을 해제하고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했다.

두산중공업 신용등급도 기존 'BBB+'에서 'BBB'로 변경되고, '부정적' 등급전망을 달았다.

한신평은 "㈜두산의 부정적 계열요인이 확대될 것"이라며 "대규모 손실을 촉발한 두산건설의 사업위험이 상존해 있고, 두산중공업의 수익구조 약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은 "DIP홀딩스와 두타몰 흡수합병, 두산중공업의 재무여력 약화에 따른 배당 중단 등으로 지주부문 수익성이 약화될 것"이라며 "자체사업 실적엔 글로벌 경기 저하와 전자BG(비즈니스그룹) 전방시장 정체, 모트롤BG의 중국 건설경기 피크아웃 등 부정적 요인이 상존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두산중공업의 재무여력 약화로 2016년 이후 ㈜두산의 지원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며 "㈜두산이 두산중공업의 대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계열사에 대한 지원 부담이 확대됐다"고 언급했다.

한신평은 두산중공업 신용등급 변경 사유로 탈원전·탈석탄 정책 이후 수주 부진과 두산건설 관련 지원부담 가능성 등을 지목했다.

한신평은 "두산중공업은 2017년 이후 신규 수주가 부진함에 따라 매출이 위축되고 있다"며 "국내 신규 원전 6기의 도입이 백지화된 데다 국내 탈원전 이후 해외 원전 수주에서도 고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자회사인 두산건설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가운데 추가적인 지원 및 지분손상 관련 부담이 존재한다"며 "유상증자, 자산매각 등 자구계획에도 재무구조 개선 효과는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 2월 한국기업평가도 두산건설의 어닝쇼크에서 촉발된 재무 위험을 이유로 ㈜두산과 두산중공업 신용등급을 각각 'BBB+'와 'BBB'로 한 등급씩 하향 조정한 바 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