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산업은행은 국내 주요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채권 4천억원을 발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지속가능채권은 친환경사업 자금조달을 위한 녹색채권과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소를 위한 사회적채권을 결합한 채권이다.

일반적으로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채권으로 분류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기조가 확산되면서 공공기관 뿐 아니라 민간 기업들도 ESG채권 발행에 동참하고 있다.

앞서, 산은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원화 녹색채권 3천억원과 사회적채권 3천억원을 발행한 바 있다.

이번 지속가능채권까지 고려하면 총 1조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한 셈이다.

산은은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위해 국제자본시장협회(ICMA)가 제정한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내부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외부전문기관인 삼정회계법인으로부터 사전 검증보고서를 취득했다.

이번에 확보한 재원은 재생에너지와 일자리 창출 등 친환경 사업과 사회문제 해소 사업을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산은은 "이번 발행은 환경·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모두의 관심을 제고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ESG채권 증가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