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롯데카드 인수를 위한 본계약 체결이 연기됐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의 대주주 불확실성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13일 IB업계에 따르면 오는 15일로 예정돼 있던 롯데그룹과 한앤컴퍼니간 롯데카드 인수 본계약은 잠정 보류됐다.

이번 딜에 정통한 관계자는 "이른 시일에 인수 본계약을 서둘러 이번 주 안에 체결하려 했지만 어려워졌다"며 "향후 일정도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지난 3일 한앤컴퍼니를 롯데카드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한 이후 서둘러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검찰이 한상원 한앤컴퍼니 대표이사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며 돌발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IB업계는 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KT새노동조합은 지난 3월 황창규 KT회장과 김인회 KT사장, 한상원 한앤컴퍼니 대표 등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의 업무상 배임, 조세범 처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8일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KT새노조가 한앤컴퍼니를 고발한 것은 지난 2016년 10월 KT와 KT종속회사 나스미디어에 매각한 온라인 광고대행사 엔서치마케팅 때문이다. KT새노조는 한앤컴퍼니가 당시 자본금 2억6천만원에 불과한 엔서치마케팅을 영업권 등 회계 장부상 무형자산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공정가액보다 3배나 많은 600억원에 KT에 팔았다고 주장했다.

한상원 대표가 KT로부터 사실상 증여받은 424억원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는 불법행위를 했다는 것이 새노조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한앤컴퍼니는 "엔서치마케팅의 매각 가격은 비슷한 기업의 거래가격과 비교해 비싼 가격이 아니었고 증여세 탈루는 이 거래에 해당사항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앤컴퍼니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검찰 수사는 치명적일 수 있어 본계약 체결이 연기되는 데까지 이르렀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대주주 적격심사를 하는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대표이사가 검찰 수사를 받는 경우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롯데카드의 매각 불확실성이 제기되며 지주사 요건을 갖추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롯데카드 지분을 정리하려는 롯데그룹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