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P.I.E.) 세대란 '개성(Personality)'과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Invest in myself)', '경험(Experience)'에 중점을 두고 소비하는 20·30 청년층을 의미하는 단어다.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현재의 행복에 중점을 둔 소비를 한다는 점에서 '욜로(YOLO)'와도 비슷하다.

특히 이들은 최근 명품 구매와 여행 소비, 수입차 구매 등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고, 즉흥적인 소비에 집중하면서 해를 거듭할수록 명품이나 수입차 시장에서 파이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 20·30 청년층이 결혼이나 내 집 마련을 위해 저축에 집중했던 것과는 다른 행보다.

이처럼 파이세대가 늘어난 데는 지속적인 취업난과 불안정한 일자리 안정성, 치솟는 집값, 물가 상승 등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기업금융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