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금융권의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회사당 평균 82억원을 투자하면서 절반 이상의 금융사가 디지털 전담조직을 꾸렸다.

금융감독원이 14일 금융사 108개사(은행 17개사, 카드 8개사, 보험 41개사, 증권 42개사)를 대상으로 디지털전환 추진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71개사(65.7%)가 디지털전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들은 총 5천884억8천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회사당 평균 82억3천만원을 투자하는 셈이다.

디지털전환은 고객,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 요소를 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상품·서비스 등을 만들고 경영에 적용한다는 뜻이다.





업권별로 보면 은행의 투자가 가장 공격적이다. 평균 235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고 있다. 카드사들의 예산은 50억원은 웃돌고 보험사와 증권사들은 30억원 내외다.

사업별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 도입·확대가 38건으로 가장 많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 Process Automation)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가 37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가 26건 순이다.

디지털 전담조직을 설치한 금융사는 63개사(58.3%)에 달한다. 평균 56.4명의 인력을 배치했다.

정기영 금감원 IT(정보기술)·핀테크전략국 부국장은 "디지털전환으로 보안·운영·내부통제 리스크 발생이 예상된다"며 "금융사의 책임 있는 혁신을 지원·유도하는 한편 디지털 리스크에 대한 감독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