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기구를 우회하고 규칙을 위반하면서 보호조치에 나선 '특정 회원국'에 대한 조사를 강화해달라고 촉구했다.

중국이 13일 WTO 일반이사회에 제출한 WTO 개혁안에 따르면 "특정 회원국이 임의적인 방법으로 WTO의 승인도 없이 무역장벽을 높이고 수입 관세를 부과하는 일방 조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문서에서 미국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대중 관세율을 인상한 미국을 겨냥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중국 상무부 웹사이트에 중문판과 영문판으로 모두 올라온 개혁안 내용을 보면 WTO 내 분쟁조정 기구의 역할을 강화하고 국가안보를 핑계로 수입 관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억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개혁안은 "자국의 이익이 영향을 받는 WTO 회원국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WTO 체제 아래서 권리와 의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말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무역협상이 일방통행이 아니라면서 평등과 상호존중에 기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부 웹사이트 성명을 통해 "한쪽이 다른 쪽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