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정부의 경기기조 판단이 6년 2개월만에 '악화'로 하향조정되면서 추가 금융완화를 요구하는 압력이 거세질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이 13일 보도했다.

다만 신문은 금융기관 수익성과 국채시장 기능 악화 등의 부작용으로 추가 완화 여지가 제한되고 있어 급속한 엔화 강세와 같은 부득이한 상황이 오기 전까지는 움직이고 싶지 않다는 게 일본은행의 본심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13일 내각부가 발표한 3월 경기동향지수(CI, 2005년=100)에 따르면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경기일치지수는 전월 대비 0.9포인트 하락한 99.6을 기록했다.

경기일치지수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기계적으로 구해지는 경기기조 판단은 '하방으로 국면 변화'에서 '악화'로 낮춰졌다. 경기기조 판단이 '악화'가 된 것은 지난 2013년 1월 이후 6년 2개월 만에 처음이다.

지난 9일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참의원 재정금융위원회에서 미중 무역협상 영향과 관련해 "물가안정목표를 향한 모멘텀이 훼손될 경우 신속하게 추가 완화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마찰로 일본기업의 대중(對中) 수출이 둔화되고 설비투자가 지연되는 악영향 확산할 경우, '경기가 완만히 확대되고 있다'는 일본은행의 판단을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몰리게 된다고 산케이신문은 지적했다.

다만 신문은 경기가 조금 악화했다고 해서 추가 완화에 나설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마이너스 금리폭 확대 등 금리 인하가 유력한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이나 지역금융기관의 경영난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고 시장에서 완화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은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경기 악화로 기준금리를 인하해 미·일 금리차가 축소되면 엔화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며, 이에 따른 추가 완화 요구가 강해질 때까지 일본은행은 현행 정책의 틀 안에서 경기를 지지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내다봤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