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향후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도 제공한 데 힘입어 상승했다.

14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7.06포인트(0.82%) 오른 25,532.0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54포인트(0.80%)뛴 2,834.4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87.47포인트(1.14%) 상승한 7,734.49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양국이 관세 인상 공방을 벌이면서 전일 다우지수가 600포인트 넘게 폭락하는 등 투자 심리가 급속히 위축됐다.

이날은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협상과 관련해 다소 낙관적인 발언을내놓은 데 안도하며 주가가 낙폭을 일부 회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저녁 "무역 협상이 성공적이었는지를 3∼4 주일 이내에 여러분에게 알려줄 것"이라며 "나는 (협상이) 매우 성공할것이라는 예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침에도 트위터에 "적절한 때가 되면 중국과 합의할 것(make a deal)"이라는 글을 올렸다.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중국과 약간의 사소한 다툼(a little squabble)이 있다"면서도 무역 합의는 "틀림없이 이뤄질 수 있다"고말했다. 그는 중국이 합의를 원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시진핑 주석과 관계는 정말 특별하다"고 강조했다.

일부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대변인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재협상을 위해 조만간 베이징을 방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트윗에서 "시 주석과 나의 우정과 존경은 무한하지만, 합의는 반드시 미국에 위대한 것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말이 안 된다고 그(시 주석)에게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고 하는 등 중국에 대한 압박도 지속했다.

추가 3천억 달러가량에 대한 관세도 "강력하게 검토 중"이라며 위협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양호한 경제와 중국으로부터의 대규모 관세 수입 등을 고려하면 어느 때보다 미국이 좋은 위치에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반면 미국 언론 악시오스는 미 정부 고위 관계자가 중국과 미국의 이견이 여전히 매우 크기 때문에 연말까지 합의에 이르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귀뜀했다고 전했다.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전일 낙폭이 컸던 데다 트럼프의 낙관적 발언이 주목받으면서, 주가가 반등에 성공했다. 다만 장 후반에는 상승 폭을 다소 줄였다.

한편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되는 점도 금융시장의 주요 변수도 떠올랐다.

뉴욕타임스는 백악관이 중동에 12만 명의 병력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가짜 뉴스'라고 부인하면서도, 상황이 악화하면 더 많은 병력을 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보잉과 캐터필러가 1.7%씩 오르는 등 무역 정책에민감한 기업 주가가 반등했다.

업종별로는 유틸리티를 제외한 전 업종이 올랐다. 기술주가 1.6% 상승하며 장을 이끌었고, 유가 상승에 힘입어 에너지도 1.09% 올랐다. 산업주도 1.07%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는 나쁘지 않았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4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전월 101.8에서 103.5로 올랐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102.5를 넘어섰다.

물가 압력이 낮다는 점은 재차 확인됐다.

미 노동부는 4월 수입물가가 전월 대비 0.2% 상승했다고 발표했다.시장 예상치 0.6% 상승보다 낮았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무역과 해외 경제 문제가 미국 경제에 잠재적인 위험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낮은 물가를 끌어 올리기 위해 연준이 추가 조치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해, 금리 인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도 현재 미국 경제와 통화정책이 좋은 위치에 와 있다면서, 금리 변경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관세 인상으로 물가가 조금 오를 수 있지만, 인플레 추이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주가 반등에 안도하기는 이르다고 지적했다.

루켄 인베스트먼트 애널리틱스의 그렉 루켄 대표는 "주가 반등을 '데드 캣 바운스(하락 장에서 일시적 반등)'라고 본다"면서 "무역 갈등은 당분간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내일 당장 풀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상황이 어떻게진행될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내달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13.3%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2.12% 하락한 18.06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