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그리스는 긴축 시한이 연장될 것이라고 하는데 유럽연합(EU) 당국자들은 이를 부인한다. 24일 그리스와 관련한 언론 보도와 당국자 발언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상황 파악이 명쾌해지기보다 오히려 더 미궁에 빠지는 듯하다. 다만 그리스가 처한 상황은 EU보단 그리스의 주장에 힘을 싣는다.

독일 일간지 쥐트도이체 차이퉁은 그리스와 트로이카의 합의안 초안을 인용해 그리스의 재정 긴축 시한이 2014년에서 2016년으로 늦춰질 것이며 그리스는 곧 유럽으로부터 차기 지원분인 320억유로를 수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독일 국회의원,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이사, 독일 정부 대변인 등이 확정된 것은 없다며 즉각 부인했지만 그리스 정부가 몇 시간 뒤 못을 박았다. 그리스 정부가 긴축 목표 시한을 2년 연장하는 대신 국제 채권단인 트로이카의 통제를 더 받는 내용의 새 긴축안을 발표한 것이다.

독일과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 등은 여전히 트로이카의 그리스 실사 보고서가 나와야 이를 토대로 그리스 추가 지원을 결정할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그리스와 EU가 맞서는 상황에서 그리스의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다면 그것은 상황논리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 상황논리는 '우리가 죽으면 너희도 죽는다'는 경고와 함께 꽤 설득력이 있다.

그리스는 이미 시행된 강도 높은 긴축으로 경제가 붕괴 상태에 이르렀다. 최근 5년간 경제 규모는 거의 20%나 줄었다. 그리스 정부는 긴축 드라이브를 더 걸면 그리스가 구제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이며 결국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당장 11월에 외부 자금을 수혈하지 못하면 파산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는 말도 잊지 않는다.

절박함 때문일까. 실제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그리스에 대한 재정 적자 감축 시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고 지난주엔 트로이카가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 그리스의 긴축 연장을 요구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