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상선은 고유가와 미중 무역분쟁, 지역별 운임 회복 지연 등이 겹치면서 올해 1분기에도 적자를 기록했다.

현대상선은 1분기에 1조3천159억의 매출과 1천5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8%가량 늘었지만, 흑자전환에는 결국 실패하며 16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인 데다, 춘절 이후 물량이 감소한 점과 미주노선 경쟁 재개로 운임이 하락세로 전환된 점이 악영향을 줬다는 게 현대상선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미중 무역분쟁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시황 회복이 지연된 점도 문제가 됐다.

올해 1분기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108만7천373TEU로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같은기간 1분기 연료유 소모단가는 약 13.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상선은 "미국의 이란 제재 및 OPEC 감산 협의, 환경규제로 인한 저유황유 수요 증가 등으로 선사들의 유류비 부담이 증가될 것"이라며 "유류할증료 적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리스 회계기준 적용으로 현대상선의 선박 용선료와 기기 임차료 등 운용리스 적용대상은 올해부터 부채로 변경됐다.

또 현대상선은 전년동기 대비 644억원가량 적자폭이 개선됐는데, 이 중 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한 개선은 203억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2020년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인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20척에 대비해 영업전문 인력 확충에도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안정적인 추가 화물 확보 노력을 지속하고, 터미널과 선박 등 자산 활용 극대화를 통한 수익성 회복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컨테이너 부문 수익개선을 위해 고수익 화물 증대와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주력할 것"이라며 "계절적 성수기인 2~3분기에 접어들면서 운임과 물동량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