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수도권에서 내 집을 사기 위해 월급을 한푼도 안쓰고 고스란히 저축해도 7년 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국토연구원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작년 6~12월 전국 6만 가구를 대상으로 개별 면접해 조사한 '2018년도 주거실태조사'를 16일 발표했다.

작년 연 소득 대비 주택구입 가격 배수(PIR, Price to Income Ratio)는 수도권 중위수 기준으로 6.9배로 전년의 6.7배보다 소폭 올랐다.





이는 번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을 때 내 집을 장만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약 7년으로 길어졌다는 뜻이다.

이는 지난해 서울을 중심으로 집값이 뛴 여파로, 9·13 대책 등에 따른 수도권 집값 안정효과는 조사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생애 첫 집을 마련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7.1년으로 2017년의 6.8년보다 길어졌다.





수도권의 월임대료 비율(RIR, Rent Income Ratio)도 18.4%에서 18.6%로 높아졌다.

이는 세입자들이 소득 중 임대료로 내는 돈이 늘었음을 의미한다.

집주인이 자기 집에 사는 비율인 자가점유율은 전체 가구의 57.7%로 2017년에 이어 역대 최고 수준을 유지했다.

우리나라에선 한 집에 평균 7.7년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이사를 하는 것은 '시설이나 설비 상향(41.1%)', '직주근접(31.0%)' 등 자발적인 원인이 많았다.

주거복지로드맵 등 주거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은 효과를 내기 시작했다.

지하, 옥탑에 거주하는 청년 가구 비중이 3.1%에서 2.4%로 낮아졌고 신혼부부의 경우 내 집 마련 기회가 많아지며 자가점유율이 44.7%에서 48.0%로 높아졌다.

설문 응답자들은 가장 필요한 주거지원 프로그램으로 '주택구입자금 대출 지원(31.7%)'을 많이 꼽아 정부의 대출 규제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풀이됐다.

전세자금 지원, 월세지원 등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원하는 응답 비중이 전체 응답의 60%를 넘었다.

국토부는 "실수요자들이 집을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들도록 9·13 대책 이후 주택시장 안정세가 오랜 기간 견고하게 유지돼야 한다"며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 안정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조사로 파악된 바를 국민 주거 안정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