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신한은행은 디지털 신사업을 확대하고자 한글과컴퓨터그룹과 17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음성 및 문서 인식 인공지능(AI) 연구개발 협력,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협업, 모빌리티 신사업 공동 발굴 등 미래를 혁신하는 스마트 금융솔루션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인공지능 챗봇 '쏠메이트 오로라'를 통해 개인 맞춤형 금융상담서비스는 물론 기업여신 자동심사 모형도입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 활용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AI 기반 문서 인식 관련 기술 관련 협업의 보폭도 넓힐 계획이다.

그간 다이소, 다방, 한국암웨이 등 비금융 산업과 연계를 늘려온 신한은행은 이번에 소프트웨어 전문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스마트시티 등 중장기 신사업 추진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스마트시티 모델을 활용한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한컴그룹이 한컴오피스, 말랑말랑 지니톡 등 음성과 문서 인식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일상과 연결된 금융 서비스의 진화가 가능할 것"이라며 "내부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