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R&D 4조원 이상 확대…글로벌 수준 규제 합리화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100만명 규모의 생체정보를 담은 바이오 빅데이터를 만든다.

이 분야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R&D) 규모를 4조원 이상 늘리고, 각종 규제를 글로벌 수준으로 완화한다.

정부는 22일 충북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하며 바이오헬스를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 분야로 중점 육성해 세계시장 선도기업을 창출하고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신약기술 수출이 5조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4배에 이르고' 바이오헬스 제품수출이 144억달러로 전년대비 19% 증가하는 등 사업화의 초기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혁신전략에서 정부는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세 배 증가, 바이오헬스 수출 500억달러 달성, 일자리 30만개 창출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기술개발 단계에서는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유전체 정보, 의료이용·건강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인체정보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에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환자 맞춤형 신약·신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내년 1단계(2020∼2021년, 2만명 규모) 사업을 시작으로, 오는 2029년까지 100만명 규모의 빅데이터 구축 완료가 목표다.

또 데이터 중심병원을 지정해 병원별로 축적된 대규모 임상진료 데이터를 활용하고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도 만든다.

연간 2조6천억원 수준인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정부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2022년까지 총 15조원 규모로 조성 중인 '스케일업 펀드'를 활용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한다.

바이오헬스 산업 제품의 인허가 단계에서 거치는 각종 규제도 대폭 개선한다.

의약품·의료기기 인허가 기간을 대폭 줄이고 관리체계도 세포·유전자 등을 활용하는 재생의료 및 바이오의약품에 맞게 고친다.

구체적인 분야별 개선책은 올해 하반기 규제개선 로드맵에서 공개한다.

생산단계에서는 선도기업과 창업·벤처기업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업현장 수요에 맞는 제약·바이오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시장 출시단계에서는 신기술의 의료현장 사용을 촉진하고 현행법에서 허용되는 환자 모니터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불확실성을 낮춘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된 이번 전략을 법령 제·개정, 예산 반영, 제도개선 과제로 나눠 차질 없이 이행할 예정이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