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의 화웨이 제재 소식이 알려진 후 중국 관영매체의 미국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화웨이는 미국으로부터 파렴치한 대우를 받으면서도 선의의 제스처를 보였다"면서 "반면에 미국은 세계 최고의 기술 및 경제발전 상황에서도 중국에 대해 계속 불평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체는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이 최근 미국의 제재에 대해 미국 기업들이 아닌 정치인들에 의해 촉발된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지난 수년간 미국 기업들의 협력에 고마움을 표현했다는 최근의 인터뷰를 언급하며 관대함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매체는 그러면서 미국 정부와 정치 엘리트들은 런 회장과 같은 중국 기업가들의 발언을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제품을 사지만 그들은 중국이 무임승차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면서 "중국이 발전해감에 따라 미국은 이것이 중국의 '절도'의 결과라고 선전하고 있으며 이것은 정말로 역겨운 것"이라고 매체는 지적했다.

매체는 "초강대국(superpower)으로써 미국이 성취를 보존하려면 최대의 압력을 행사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힘을 사용하는 것에 과도하게 심취하는 대신 도덕을 지키고 규칙에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설은 "미국 정부가 하는 것은 전형적으로 사악한 것이다. 패권적 정치와 정치적 부당이득을 취하는 것은 초강대국의 지속적인 번영을 억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역사가 너무 짧고 근대 서방국가가 역사의 우여곡절을 겪지 못했다면서 "동양의 국가를 대할 때는 생각의 길을 넓혀야 한다"고 사설은 주장했다.

사설은 미국이 중국을 오판했다면서 "중국의 유일한 선택지는 우리의 일을 잘해나가고 미ㆍ중 무역 전쟁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란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