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BMW 차량 화재사고와 관련해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담당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대처가 미흡했던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확인됐다.

감사원은 22일 공개한 '자동차 인증 및 리콜 관리실태' 감사보고서에서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이 결함정보 수집과 분석업무를 소홀하게 함으로써 BMW 차량 화재사고가 사회문제화된 뒤에야 제작결함조사에 착수하는 등 사전대응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BMW 차량 화재사고가 지난 2015년 1월 이후 언론의 기획기사가 매월 평균 1건씩 11회나 보도됐음에도 국토부가 이를 방치하다가 2018년 7월에야 교통안전공단에 제작결함조사를 지시했다고 문제 삼았다.

또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2015년 8월부터 2018년 3월까지 화재사고 원인과 동일·유사한 6건의 신고를 받고도 이에 대한 분석·조사를 하지 않았다.

교통안전공단은 BMW가 지난 2017년 11월 제출한 자료에 차량 화재사고와 유사한 고장 증상과 원인, 수리방법이 설명돼 있음에도 이 자료를 분석·조사하지 않았고 국토부도 이를 방치했다.

감사원은 국토부 장관과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에게 자동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자동차 제작결함 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제작결함 정보의 수집·분석 등 자동차 제작결함 조사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주의 요구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