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뱅킹(Open banking)은 핀테크 기업 등 제3자가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금융정보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는 방식이나 제도를 의미한다.

이를 이용하면 핀테크 기업도 금융회사의 기능이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이를 활용한 서비스 및 상품 개발이 가능해진다.

특히 핀테크 기업에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디지털 금융혁신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예를 들면 핀테크 기업 B는 A 은행이 제공하는 계좌 정보 조회형 API에 접근함으로써 고객의 계좌 정보를 기반으로 가계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A 은행의 고객은 앱 이용으로 편의성을 얻을 수 있는 식이다.

대표적인 핀테크 업체 토스의 경우 은행간 송금을 하기 위해 이제까지 개별 은행과 각각 계약을 맺어왔지만, 오픈뱅킹으로 결제망에 접근이 가능해지면 이러한 계약이 필요없어지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지난 2월 금융결제 인프라를 제3자에게 열어주는 공동 결제시스템 구축 방안을 발표함으로써 첫 발을 내딛었다.

모든 핀테크 결제 사업자가 합리적인 비용으로 편리하게 은행 결제망을 이용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핀테크 기업이 은행결제망을 이용하기 위해 지불하던 수수료가 현행 400원~500원에서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향후 결제망뿐 아니라 데이터 분야에 있어서도 이같은 오픈뱅킹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대표적인 것이 마이데이터(MyData)로, 이는 은행, 카드, 보험 등 각 금융회사에 흩어진 신용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업이다.

데이터 표준 API가 구축되면, 핀테크 등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고객의 동의 하에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 번에 모아 조회하거나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사업을 구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정책금융부 김예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