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감독원이 당초 지난달에 종료할 예정이던 한국씨티은행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연장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시작된 금감원의 한국씨티은행 경영실태평가는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통상적으로 한 달간 소요되는 검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달 말께는 종료돼야 했지만 한 달 가까이 연장된 셈이다.

국내 철수설을 비롯해 본점 사옥매각 등 한국씨티은행을 둘러싼 논란이 많았던 것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우선 금감원은 한국씨티은행을 둘러싼 이른바 '철수설'을 주목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이 국내에서 점포를 폐쇄하고 신규 채용도 진행하지 않는 등 투자를 줄이는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2017년 이후 디지털 역량 강화를 이유로 영업점 통폐합에 나섰다. 그 결과 2017년 1분기 말 133개였던 한국씨티은행의 영업점은 지난해 1분기 말 44개로 대폭 줄었다.

신규 채용 규모를 늘리는 시중은행과 달리 한국씨티은행은 신입 공채도 10년 이상 진행하지 않았다. 한국씨티은행은 상시채용 방식으로 소수인력만 채용한다.

더욱이 최근 서울 중구 다동 본점을 매각한 것도 검사 대상이다.

본점 매각에 따라 부동산 대신 현금자산이 늘었기 때문에 현금이 내부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따라 자본 적정성이나 자산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8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다동에 소재한 본점을 약 2천억원에 매각했다.

매년 논란이 되는 고배당 이슈도 마찬가지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해 기준으로 당기순이익의 3배가 넘는 9천341억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해 고배당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한국씨티은행에 대해서는 채용이나 배당과 같은 문제로 보는 눈이 많다"면서 "전체적인 경영전략을 들여다보는 경영실태평가인 데다, 검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인력도 기존보다 적게 투입하다 보니 검사에 시간이 걸리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연장된 경영실태평가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종료될 예정이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