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SK텔레콤과 서울시가 서울 시내버스와 택시에 5G 시스템을 장착하고 자율주행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과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은 대중교통 분야에 5G 기술을 적용하는 세계 첫 도시가 된다.

먼저 시내버스와 택시 총 1천700대에 5G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장착하고 세종도로와 강남대로, 남산 1·2호터널, 신촌로 등 주요 도로를 아우르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간 121.4km를 달리게 된다.

이를 통해 차선 정보나 도로 경사도, 노면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고정밀 지도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초정밀 내비게이션이나 도로 등 교통시설물 관리를 자동화하고 교통 정보 빅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표지판이나 도로표시, 공사정보 등 총 124종으로 분류된 교통 정보는 5G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센서가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고정밀지도에 반영한다.

실시간으로 정보가 전송되기 때문에 지도 업데이트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이 대폭 절감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설치 규모를 향후 5천 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최일규 B2B사업단장은 "커넥티드카는 막대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만큼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이 가능한 5G 네트워크가 필수다"며 "SK텔레콤은 5G와 ADAS를 결합해 서울을 '5G 모빌리티 허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