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이현정 정원 기자 = 자산 10조원을 넘기면서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으로 지정돼 '재벌 규제'를 받게 된 카카오가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23일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15대 중견그룹 전문경영인 간 간담회 직전 모두발언에서 거대 글로벌 ICT 기업들에 맞서 어려움이 있다며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여 대표는 "출자제한 기업에 들어가게 돼 영광스러우면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도 "토종 IT 플랫폼 기업으로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국내 시장을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점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보통신기술은 한 번 뒤처지면 따라잡을 수 없고 기술적으로 종속되면 빠져나올 수 없다"면서 "글로벌 기업들은 역외 규제를 안 받기 때문에 같은 사업을 시작해도 국내 기업만 적용받는 경우가 있다"고 털어놨다.

그는 "새로운 사업을 할 때 기존 비즈니스 모델들과 부딪힐 때도 많고, 규제가 예기치 않게 새로운 산업의 탄생과 발전을 막을 때도 있다"고 꼬집었다.

여 대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우리 생활 모든 곳에 영향을 주고 있고 글로벌 산업이 4차 산업혁명으로 재편되는 상황에서 (공정위가) IT 산업의 특성을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시도를 전향적으로 헤아려 주시고 카카오를 비롯한 국내 IT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보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위원장도 정책간담회 직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관련 국내 IT 기업들의 '역차별' 문제와 관련된 입장을 내놨다.

그는 "사실 간담회에서도 그 문제가 제기됐다"며 "방통위원장과 자주 소통하며 협업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역차별에 직접 포커스를 맞추기 보다는 국적·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이 동등한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공정위의 역할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016년 한때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으로 지정됐다가 지정기준이 자산 5조원에서 10조원으로 바뀌면서 이를 벗어났으나 올해부터 자산 규모 10조원을 넘어서면서 규제대상에 다시 포함됐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