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이 세계 주요 통신 인프라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해 압박을 가하고 중국도 이에 물러서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해저 케이블을 둘러싼 공방이 향후 승패를 크게 좌우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3일 분석했다.

현재 전 세계 통신 데이터의 99%는 해저에 깔린 케이블을 통해 오간다. 위성도 사용되지만, 용량이 적기 때문에 점유율은 1%에 불과하다.

남·북 아메리카 대륙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메일이나 금융거래 정보는 대부분 해저 케이블을 통해 흐른다.

해저 통신망을 지배한 국가가 사실상 지구의 데이터 유통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약 400개의 해저 케이블이 깔려 있으며 각국의 군사용 비밀 케이블도 설치돼 있다.

신문은 최근 미국과 일본, 호주 안보 담당자들이 해저 통신망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데 경계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동향을 주시하기 위해 정보를 모아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해저 케이블 부설 분야에서 세계 최대 점유율을 확보한 기업은 미국의 TE서브콤이다. 일본의 NEC와 유럽 알카텔 서브머린 네트웍스가 뒤를 잇는다. 3개사가 부설한 해저 케이블의 길이는 전체의 90% 이상에 달한다.

이와 같은 독점 체제에 균열을 내는 것이 바로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다. 화웨이는 약 10년 전 영국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해저 케이블 사업에 진출한 이후 점차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작년 9월에는 브라질과 아프리카 카메룬을 잇는 6천km 길이의 케이블을 완공해 미국과 유럽, 일본 관련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전까지 동남아시아 역내, 러시아 극동 등 짧은 길이의 케이블만 다뤄왔던 화웨이가 최초로 해양 횡단 프로젝트를 성공시킨 것이다.

아직 경험 측면에서는 미국과 유럽, 일본에 뒤처지지만, 기술력을 따라잡고 있다는 점이 증명됐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화웨이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20건의 신규 케이블을 부설한다는 방침이다.

대부분 짧은 구간이고 완성 후에도 시장점유율은 10%에 미치지 못하지만, 중기적으로 만만치 않은 경쟁상대가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망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