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손병두 신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적인 정책 기조인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 현안을 주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혁신의 그늘에서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소외되지 않도록 개인의 삶에 도움 될 수 있는 정책을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23일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을 부위원장으로 공식 임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경제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무엇보다 국민 개개인의 삶에 도움이 되는 금융정책을 우선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가장 먼저 어려워진 경기 이야기를 꺼냈다. '먹고 살기 힘들다'는 말이 나오는 요즘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으면 정책에 대한 만족도 떨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손 부위원장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기존의 전통산업 영역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의 삶이 더 어려워진다"며 "국정 과제인 혁신성장이 강조되고 있지만, 포용적 금융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용적 금융만을 위한 무조건적인 지원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포용적 금융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단 어려운 계층과 함께 갈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손 부위원장은 연신 강조했다.

이는 '타다 논란'의 중심에 선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과 궤를 같이한다. 최 위원장은 최근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이재웅 쏘카 대표와의 설전에서 혁신의 빛 반대편에 있는 소외계층을 살피는 것도 정부의 책무라며,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 전체의 후생을 높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소외계층에 대해 보살핌 없이는 양극화를 수반하는 사회의 갈등을 봉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손 부위원장도 타다 논란에 대해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는 "국정 과제의 핵심인 혁신성장을 지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다만 성장만을 위해 사회의 그늘을 무시하고, 제치고 나아가는 식의 정책은 하지 않는다. 혁신의 그늘에 있는 사람들에게 빛이 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심한 금융정책이 필요한 사람들로는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을 손꼽았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들어 부쩍 자영업자 연체율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며 "연초에 발표한 대책을 바탕으로 빚더미에서 고통받는 자영업자가 건강한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최근 국회 자본시장활성화특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퇴직연금, 개인연금 제도 개선도 마찬가지"라며 "자영업자 등 다수의 개인이 노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향후 몇달 안에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정책 추진도 가속하겠다고 했다.

손 부위원장은 "올해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고 혁신금융 서비스를 지정하는 등 핀테크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이를 중심으로 혁신성장의 추세가 꺾이지 않도록 계속 규제개선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