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청와대가 23일 정부 주요 부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는 이번 인사에 대해 국정 과제 적임자를 내부에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내부 인사들이 많이 발탁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가진 국정 과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고 실현할 적임자라 판단했다. 그런 전문성을 가진 분들을 이번 차관급 인사로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좌), 김경욱 국토부 2차관(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이 임명됐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서울 인창고,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책국장,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국토교통부 2차관에는 김경욱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김경욱 차관은 서울 충암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국토부 철도국장, 새만금개발청 차장, 국토부 교통물류실장 등을 역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는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이 임명됐다. 김성수 본부장은 서울 대일고, 서울대 화학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한국화학연구원 선임연구본부장,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 생명해양심의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외교부 1차관에는 조세영 국립외교원장이 임명됐다. 조세영 차관은 서울 신일고,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외시 1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외교통상부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 외교통상부 동북아시아국장, 동서대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통일부 차관에는 서호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임명했다. 서호 차관은 전북 전주신흥고,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통일부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국방부 차관에는 박재민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을 임명했다. 박재민 차관은 서울 영동고, 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국방부 조직관리담당관, 예산편성담당관, 군사시설기획관리관 등을 역임했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김계조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을 임명했다. 김계조 본부장은 경남 마산고, 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22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소방방재청 재난관리국장,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 대통령비서실 재난안전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는 이재욱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을 임명했다. 이재욱 차관은 경북 안동농림고, 서울대 농업교육학과를 졸업했다. 기술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농식품부 유통정책관, 농촌정책국장, 식품산업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보건복지부 차관에는 김강립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임명했다. 김강립 차관은 서울 동국대부속고,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 국민연금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