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뉴욕 금 가격은 미 증시, 달러가 모두 약세를 나타내며 0.9% 상승했다.

23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6월물 금 가격은 전장보다 11.20달러(0.9%) 상승한 1,285.40달러에 마감했다. 일주일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면서 무역 갈등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됐고 이는 미 증시에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전쟁이 장기전이 될 것이라고 비관하고 있다.

스티븐 로치 예일대 교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 증시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1.69% 하락하고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 역시 각각 1.67%, 2.0% 내리고 있다.

장 초반 강세를 나타냈던 달러 역시 약세로 전환하며 금값 상승을 도왔다.

현재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주는 ICE 달러지수는 0.23% 내린 97.82에 거래되고 있다.

금은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의 상대적인 가격 매력이 낮아져 수요가 감소한다.

ABN 암로의 조젯 볼 전략가는 "국채 금리는 내려가고 증시 역시 하락하고 있다"면서 "금은 현재 안전자산으로 여겨지지 않고 있으며 현재 수준에서 금값을 움직일만한 분명한 움직임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전날 발표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은 금 값이 엇갈린 영향을 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연준 위원들은 당분간 금리 정책과 관련해 큰 변화를 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데일리에프엑스의 일리야 스피박 선임 환율 전략가는 "세계 불확실성에도 기다려보자는 연준 위원들의 입장을 고려할 때, 금리 인하 희망을 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리가 인상되면 이자가 없는 금에는 악재로 작용한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