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세션(Concession) 사업이란 공항과 철도, 병원, 휴게소, 대형 상업용 빌딩 등 다중 이용 시설에서 다른 사업자에게 매장을 재임대하는 형식을 말한다.

외식업계에서는 해당 시설과 계약을 맺어 식음료 사업장 운영권을 부여받고 임차한 공간에서 푸드코트를 운영하는 것을 뜻한다.

컨세션 사업은 입찰을 통해 계약 기간 동안 매장을 운영하고 계약일이 종료되면 새로운 사업자를 모집하는 방식이라 업체 간 뺏고 뺏기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새로운 수익원을 찾으려는 기업들의 돌파구가 되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의 하락세로 인해 대기업 계열 외식·급식업체들은 컨세션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 문을 연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는 롯데GRS와 아워홈, SPC그룹 등 국내 대표 외식업체들이 일제히 컨세션 매장을 열어 경쟁하기도 했다.

최근 컨세션 사업자들은 임차 공간에 유명 맛집과 자사 브랜드 매장을 다양하게 입점시켜 단순한 푸드코트 형태를 넘어선 특색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식음 사업장을 운영 중인 아워홈은 '순희네빈대떡', '서대문한옥집', '덕인관' 등 전국의 유명 맛집을 대거 입점시키며 차별화된 미식 공간을 꾸미기도 했다. (기업금융부 정윤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