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혁신에 카드사 위협 느끼길…일자리 영향은 제한적

후임인사 상당시간 소요…"긴 호흡으로 봐달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감독원과의 관계에서 건전한 경쟁과 비판을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24일 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향후 금감원과의 관계 정립에 대한 질문에 "건전한 경쟁과 비판 속에서 관계를 정립해서 큰 틀에서 금융정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금감원은 금융위의 손발처럼 움직이는 기관이 아니다"며 "상대적으로 갈등을 내포할 수밖에 없는 관계"라고 정의했다.

또 "특사경, 한국투자증권 제재 등은 우여곡절 끝에 잘 마무리되거나 봉합되는 과정"이라며 "모든 결정이 스무스하면 그에 대한 비판도 따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금융권에 진행되고 있는 혁신이 기존 금융회사에 위협을 가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오히려 위협감을 더 느꼈으면 좋겠다'고 대답했다.

손 부위원장은 "특히 우리나라 카드 인프라가 워낙 잘 돼 있어서 아무리 인센티브가 있어도 페이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며 "간편결제 기술을 기반으로 직불, 페이 수단이 발전하고 있는 기존 금융업계가 위협감을 느낄 정도로 혁신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통산업과 달리 금융업권에는 일자리 소외가 생길 가능성은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은행도 IT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어 은행의 구성원이 바뀌는 것"이라며 "점포에 계시던 분들이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는 것이지 일자리의 양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설사 은행업의 일자리가 줄더라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IT 인력이 지금보다 늘기 때문에 일자리 영향은 중립적"이라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신의 인사로 인한 후임 선정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봤다. 차기 사무처장을 비롯해 1급, 국장급까지 연쇄 이동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손 부위원장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지만, 상당히 시간을 두고 진행할 것"이라며 "요즘 인사가 어려워진 만큼 긴 호흡으로 봐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