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다음 달 국고채 50년 발행을 앞두고 기획재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50년 민평 금리가 1.80% 초반대로 크게 내린 상황에서 수요를 찾기 쉽지 않을 수 있어서다.

27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국고채 전문딜러(PD)사 관계자는 지난 24일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거래소에서 만나 PD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달 국고채 발행계획 발표에 앞서 일정 등을 조율하고, 시장 참가자들의 건의사항을 듣는 자리였다.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기재부 관계자는 50년물 발행을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입찰은 내달 14일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추가경정예산(추경)의 국회 통과 지연에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었지만, 50년물 발행은 이와 무관하게 이뤄지는 셈이다.

발행 물량에 대해서는 다소 축소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최근 보험사 등 엔드 유저들의 초장기물 수요가 줄어 발행을 더 늘리기는 어렵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기재부는 올해부터 50년물을 격월로 5천억 원 내외 발행하고, 필요하면 3월과 9월에 추가로 찍는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6월 국고채 발행 물량은 전체적으로 이달보다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이달에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7조7천억 원을 발행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달 국고채 발행이 다소 늘어날 것이지만, 추경 영향은 아니라고 말했다. 추경 관련 적자 국채 발행은 추경 통과 이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보험사들이 올해 초 50년물을 많이 사는 등 규제 관련 듀레이션 확대를 어느 정도 준비한 것 같다"며 "보험사의 자금 증가세도 확연하게 둔화해 초장기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